
안녕! 오늘은 정말정말 특별하고 신기한 바다 친구를 소개해줄게. 바로 털게야! “어? 게인데 왜 털이 있어?” 하고 궁금해하겠지? 맞아! 이 친구들은 정말로 온몸에 털이 촘촘히 나 있는 신기한 게야! 마치 “나는 바다의 털복숭이 곰돌이야!”라고 말하는 것 같아!
털게는 왜 털이 있을까?
털게의 가장 놀라운 비밀은 바로 이 털이야! 왜 이런 털이 있는지 알아볼까?
추위와의 전쟁: 한류 생활에 적응하기 위해 몸에 털을 덮고 있는 특징을 가진다고 해! 차가운 바다에서 살기 위해 털옷을 입고 다니는 거야! “추워도 괜찮아, 내 털코트가 있거든!”
온몸이 털천지: 몸 전면에 털이 촘촘히 나 있는데 배면의 털들이 더 길고 많다래! 특히 등쪽 털이 더 길어서 정말 털복숭이야!
자연의 방한복: 바다 속 추위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완벽한 방한복을 자연이 만들어준 거야!
털게 가족들을 만나보자!
털게라고 하면 여러 종류가 있어! 세계 곳곳에 사는 털복숭이 친구들을 소개해줄게!
우리나라 털게 (케가니)
멋진 크기: 갑각의 길이는 10.2cm이고, 갑각의 너비는 10cm이다! 꽤 큰 친구야!
무거운 몸무게: 몸무게는 1kg를 초과할 수 있다! 정말 묵직한 바다 친구지!
살기 좋은 곳: 얕은 수심에서 최대 350m까지 해저에서 흔히 발견된다고 해! 얕은 곳부터 깊은 곳까지 어디든 살 수 있어!
분포 지역: 우리나라(함경도, 강원도, 경상북도)를 비롯하여 베링해, 알래스카, 일본 등에 분포한다! 북쪽의 차가운 바다를 좋아해!
중국 털게 (상하이 털게)
장갑 같은 발톱: Chinese mitten crab (Eriocheir sinensis)… is a medium-sized burrowing crab that is named for its furry claws, which resemble mittens! 발톱에 털이 나서 장갑을 낀 것 같아! “내 털장갑 어때?”
강에서 바다까지: It is native to rivers, estuaries and other coastal habitats of East Asia! 강에서도 살고 바다에서도 살아! 정말 적응력 좋은 친구야!
맛있는 별미: 중국에서는 가을철 최고의 별미로 사랑받아! “나는 상하이의 자랑이야!”
유럽 털게
작은 털복숭이: Pilumnus hirtellus, the bristly crab or hairy crab, is a species of European crab. It is less than 1 inch (25 mm) long and covered in hair! 정말 작은 털복숭이야!
예쁜 색깔: The carapace and legs are reddish brown or purple, with the inner surfaces of the legs orange or paler! 갈색이나 보라색이고 다리 안쪽은 주황색이야! 색깔이 정말 예뻐!
털게의 특별한 생김새
털옷 패션쇼: 털게는 껍질과 부속물을 덮는 단단한 껍데기와 부드러운 가시가 있다! 털뿐만 아니라 부드러운 가시도 있어! 완전 자연의 패션 아이템이야!
둥근 몸매: 성체의 갑각은 전체적으로 둥그스름한 사각형이며 세로가 긴 알 모양이다! 동그랗고 귀여운 알 모양이야!
특별한 표면: 등면은 짧은 강모와 과립으로 덮여 있으며 구역들은 비교적 뚜렷하다! 털뿐만 아니라 알갱이 같은 것도 있어서 정말 특별해!
크고 작은 발톱: The first pair of legs bear large chelae (claws), of which one, usually the right claw, is larger than the other! 오른쪽 발톱이 더 큰 경우가 많아! “내 오른손이 더 강해!”
털게는 어디서 살까?
다양한 바닥: 수심 15∼300m 사이의 이질(泥質), 사질 또는 자갈밭에 산다! 진흙바닥, 모래바닥, 자갈바닥 어디든 좋아해! 정말 적응력이 뛰어나!
차가운 바다 전문가: 한류성 게로 5기의 조에아 유생기를 가진다! 차가운 바다를 좋아하는 전문가야!
세계 여행가: 우리나라부터 일본, 베링해, 알래스카까지! 북태평양의 차가운 바다 곳곳에서 살아!
얕은 곳부터 깊은 곳까지: 15미터부터 350미터까지! 얕은 바다부터 꽤 깊은 바다까지 어디든 살 수 있어!
털게의 하루 일과
아침 털 정리: 일어나면 제일 먼저 털 정리부터! “내 털옷 상태 어때?” 하면서 깔끔하게 정리해!
먹이 사냥: 바닥을 기어다니며 맛있는 먹이를 찾아! 작은 물고기, 조개, 벌레들을 잡아먹어!
모래 파기: 튼튼한 발톱으로 모래나 진흙을 파서 숨을 곳을 만들어! “내가 만든 비밀 아지트야!”
청소 시간: 털에 낀 모래나 이물질을 깨끗하게 청소해! 깔끔한 털게가 되기 위해 열심히!
낮잠 시간: 바위 밑이나 구멍에 숨어서 편안하게 휴식!
털게의 특별한 능력들
터널 굴착 전문가: 발톱을 이용해서 바닥에 터널을 파는 실력이 정말 뛰어나! “나는 바다의 굴착기야!”
색깔 변신술: 주변 환경에 맞춰서 색깔을 조금씩 바꿀 수 있어! 위장술의 달인!
강한 생명력: 차가운 바다에서도 잘 살 수 있는 강한 생명력! 추위에 끄떡없어!
재생 능력: 다리가 부러져도 시간이 지나면 다시 자라나! 정말 신기한 능력이지!
수영 실력: 걸어다니는 것뿐만 아니라 헤엄도 잘 쳐! 바다의 멀티플레이어야!
털게 아기들의 성장기
알에서 시작: 엄마 털게가 배에 알을 품고 다녀! 소중한 알들을 지켜줘!
유생 시절: 5기의 조에아 유생기를 가진다! 5번의 변신을 거쳐서 어른이 돼!
첫 번째 변신: 알에서 나온 아기는 아직 게 같지 않고 완전 다른 모습이야!
털 자라기: 자라면서 점점 털이 자라나기 시작해! “어? 내 몸에 털이 나기 시작했어!”
완성된 털게: 마침내 온몸에 털이 나고 멋진 털게가 완성돼! “이제 나도 진짜 털게야!”
털게와 사람들
맛있는 별미: 특히 중국에서는 가을철 최고의 별미로 여겨져! 털이 있어도 정말 맛있대!
계절 음식: 살이 차오르는 늦가을이 제철이래! 가을에 가장 맛있어진다고 해!
문화적 의미: 중국에서는 털게를 먹는 것이 가을의 전통이야! 정말 특별한 문화지!
자연의 청소부: 바다 바닥의 죽은 생물들을 먹어서 바다를 깨끗하게 만들어줘!
생태계의 중요한 구성원: 작은 생물을 잡아먹고, 큰 물고기의 먹이가 되면서 생태계의 균형을 맞춰줘!
털게를 보호하려면?
바다 환경 보호: 털게가 살 수 있는 깨끗한 바다를 만들어야 해!
적절한 어획: 너무 많이 잡으면 안 돼! 지속가능한 방법으로만!
서식지 보존: 털게가 사는 바다 바닥을 파괴하지 말아야 해!
기후변화 대응: 바다 온도가 너무 올라가면 털게들이 살기 어려워져!
플라스틱 줄이기: 바다의 플라스틱 쓰레기가 털게들에게 해로워!
털게의 놀라운 사실들
천연 보온재: 털게의 털은 자연이 만든 최고의 보온재야! 과학자들도 연구하고 있어!
털 관리의 달인: 하루에 몇 번씩 털을 정리해서 항상 깨끗하게 유지해!
다양한 종류: 전 세계에 털게 종류가 정말 많아! 각각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어!
오래된 역사: 털게는 아주 오래전부터 지구에 살았던 고대의 생물이야!
적응의 달인: 다양한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이 정말 뛰어나!
털게와 친구들
바다 이웃들: 털게는 조개, 불가사리, 새우 등과 함께 바다 바닥에서 살아!
천적들: 큰 물고기, 문어, 바다새들이 털게를 잡아먹으려고 해!
공생 관계: 때로는 다른 바다 생물들과 도움을 주고받으며 살기도 해!
경쟁자들: 같은 먹이를 놓고 다른 게들과 경쟁하기도 해!
털게 관찰하기
수족관에서: 가장 쉽게 털게를 볼 수 있는 곳!
바다 근처: 차가운 바다 근처 얕은 곳에서 발견할 수 있어!
조심스럽게: 야생에서 만나면 멀리서 조용히 관찰해야 해!
사진 찍기: 털게의 특별한 털을 사진으로 남겨보자!
배우는 자세: 털게를 보면서 자연의 신비로움을 배워보자!
털게의 미래
연구 대상: 과학자들이 털게의 털을 연구해서 새로운 소재를 개발하려고 해!
생태계 지킴이: 깨끗한 바다를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
자연의 보물: 털게는 자연이 우리에게 준 소중한 보물이야!
교육의 가치: 털게를 통해 자연 적응의 지혜를 배울 수 있어!
보호의 필요성: 미래에도 털게를 볼 수 있도록 지금부터 보호해야 해!
털게가 주는 교훈
적응의 지혜: 추운 환경에 맞춰 털을 기른 털게의 지혜!
자연의 창의성: 자연이 만든 완벽한 방한복의 아이디어!
생존의 의지: 어려운 환경에서도 살아남는 강한 의지!
협력의 중요성: 생태계 속에서 다른 생물들과 함께 사는 법!
변화에 대한 적응: 환경 변화에 맞춰 진화한 털게의 모습!
마지막으로…
털게는 정말 신기하고 특별한 바다 친구야! 추운 바다에서 살기 위해 온몸에 털옷을 입고 다니는 모습이 얼마나 귀엽고 현명한지!
작은 털게부터 큰 털게까지, 각자의 방식으로 바다에서 열심히 살고 있는 모습을 보면 정말 대단해! 자연이 만든 완벽한 적응의 예술작품이야!
털게들이 우리에게 알려주는 건 정말 많아. 어려운 환경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내는 지혜, 자연과 조화롭게 사는 방법, 그리고 작은 존재도 생태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까지!
다음에 바다에 가거나 수족관에 갈 때 털게를 만나면 꼭 인사해줘! “안녕, 털복숭이 친구야! 너의 털옷 정말 멋져!” 하고 말이야!
바다 속 작은 털복숭이들이 오늘도 차가운 바다에서 열심히 살아가고 있다는 걸 잊지 말자. 그리고 이 소중한 친구들이 계속 건강하게 살 수 있도록 우리도 바다를 깨끗하게 지켜주자!
털게처럼 우리도 어려운 상황에서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내는 지혜로운 사람이 되자. 작지만 강하고, 적응력 좋고, 자연과 함께 사는 털게들처럼 말이야!